본문 바로가기
아지트서울, 하오의 공간기록기

조각가 최하늘 개인전 [ 벌키(Bulky) ]

by 공간기록가 하오 2021. 9. 15.
최하늘 개인전 벌키(Bulky)


조각’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혹시 좋아하는 조각가 또는 생각나는 조각가가 있으신가요?

우리는 평소에 좋아하는 화가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생각해보면 국내던 해외던 한 두 명쯤은 생각나는데 신기하게도 조각가는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공간기록기는 국내 조각가 최하늘의 다섯번째 개인전 <벌키(Bulky)>입니다.

*퀴어(Queer) : 본래 “이상한”, “색다른” 등을 나타내는 단어였지만 현재는 성 소수자(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를 포괄하는 단어로 사용된다.


주짓수

최하늘 작가는 비물질이 일상으로 자리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조각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고 또 연구하는 미술가입니다.

전시 제목인 ‘벌키(Bulky)’는 부피가 크다는 뜻으로 근육량을 늘려 보기 좋게 덩치를 키우는 벌크업을 연상시킵니다. 그는 퀴어 중에서 게이들이 몸을 가꾸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에서 아이디어를 확장시켰는데요.

흙, 석고 등을 붙여서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조각의 기본적인 기법과 국내 퀴어 아트에 살을 붙여가고자 하는 작가의 태도로도 해석될 수 있는 중의적 표현으로 사용했죠.

벌키 (Bulky)

조각과 퀴어, 이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최하늘 작가는 이들을 동등한 선상에서 결합하는 실험을 전개합니다.

특히 ‘벌키(Bulky)’는 메인 전시장에서 만나는 가장 첫 작품인데요. 왜소한 몸 위에 근육 모양의 메탈 갑옷을 덧붙여 벌크업하는 모습을 보여주죠. 이처럼 작가는 도수 치료, 주짓수 대련, 씨름 등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요소에 퀴어 요소를 자연스럽게 녹여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합신 용자합체

이번 전시에서는 특히 조각과 소셜미디어, 사진 등 다른 장르의 결합이 돋보이는데요. 최하늘 작가는 젊은 세대에게 익숙한 QR 코드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이동해야만 감상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동시대 게이문화를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매체의 확장을 통해 운반과 보관이 어려운 조각 작품들을 작업실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만든 것이 인상적인 부분입니다.


아지트서울, 공간기록가 하오의 감상평


“저는 개인적으로 작품에 대한 정보 없이 작품을 감상한 후에, 전시 해설지를 참고하여 다시 한번 천천히 작품을 들여다보는 형식으로 경험을 기록합니다. 해설지를 보기 전에는 그저 조각으로만 보이던 작품들이, 해설지를 참고하여 다시 보면 작가가 의도한 에로틱한 부분이 곳곳에 보입니다.

우리나라 게이들이 가진 스테레오 타입을 작가 특유의 위트를 통해 비튼 것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게이 컬처를 기반으로 선보인 작품들은 파격적인 것을 넘어 신비롭기까지 합니다.

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는 한국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구) 공간사옥을 전시장으로 탈바꿈시켜 <아라리오컬렉션>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획전만 따로 입장하는 것은 불가해 티켓 한 장을 예매하면 최하늘 작가의 <벌키> 뿐만 아니라 37명의 작가와 145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장소죠. 1층에는 프릳츠 커피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프릳츠에서 커피를 마시고 영수증을 제시하시면 관람료가 20% 할인되니 여유롭게 커피를 드신 후, 관람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관람 후 할인 불가)”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83 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 도보 3분)
전시 기간 : 2021. 09. 02(목) ~ 2022. 03. 16(수)
운영 시간 : 화요일 ~ 일요일 10:00 ~ 19:00
휴무일 : 월요일 휴관
주차 여부 : 주차 불가
티켓 가격 : 성인 15,000원 / 청소년 9,000원 / 어린이 6,000원 (11~13세)
할인 정보 : 관람 전 프릳츠커피 영수증 제시 시, 20% 할인(관람 후 할인 불가), 삼성카드 10% 할인, 현대카드 20% M포인트 사용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유의 사항 : 공간이 좁고 위험해 10세 이하 입장 제한
홈페이지 : http://www.arariomuseum.org/visit.php
예약 링크 : https://tickets.interpark.com/goods/20011270

320x100

댓글